여성의 적극성
여성 중심 권력구조
수용자분석
이용과 충족
- 개인적 유용성 (McQuail)
- 개별적 해독과 만족
능동적, 논리적인 수용자
Ang (1985)
경험적 리얼리즘
정서적 리얼리즘
반항적 즐거움(저항적 즐거움)
변화하는 수용자텍스트 단순 수용
→ 텍스트 형성에 더
분석에 앞서 <내조의 여왕> Text 자체 분석을 하고자 한다. Text 분석은 캐릭터와 구도 분석을 기본으로 했으며 그 속에서 <내조의 여왕> 이 갖는 기존 드라마와 차별적인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캐릭터
우선, 전체적인 틀에서 내조의 여왕은 기존 드라마처럼 남성 위주의 서열이 아닌 여성
여성이 겪는 온갖 사회적 질곡들의 해결책이 아니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에 드러나는 골드미스 이미지를 중심으로 『골드미스가 간다』의 한계점과 『막돼먹은 영애씨』의 해방적 의의를 밝히며 문화 텍스트 생산과 소비 과정 속에
미디어를 통해 재현되고 순환되는 여성성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페미니즘의 대중매체 연구
역사적으로 페미니즘의 큰 줄기를 이루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역시 각각 대중매체에서 젠더의 재현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먼저, 자유주
주목하여 당시 메이퀸 대회가 갖는 의미와 영향, 그리고 이를 통해 60년대 한국 여성상의 단면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시를 조명한 다양한 텍스트들, 즉 신문기사와 사진, 그리고 당대를 경험하였던 사람들과의 인터뷰 등을 통한 상호텍스트적 접근이 필요하다.
2.2.2. 커피프린스 1호점 :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또한 여성의 중성화·남성화, 또는 여성의 부재를 통해 그 동안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코드’의 등장도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이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한 씩씩한 남장 여자와 쿨한 재벌 2세의 로맨스다. 30%대
수용자들의 신혼에 대한 환타지를 충족시켜주는 텍스트로 읽혀질 수 있다. 남성은 공적인 성취를 사적인 감정보다 우위에 두는 존재로, 여성은 공적인 성취보다는 남성의 정서적인 지킴이 역할을 하는 존재로 정의를 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서술자가 등장 한다는 점 (주요 등장인물인 커플들, 스튜디
여성, 그리고 ‘엄마’라는 존재를 다시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우리는 주체적인 삶을 스스로 자신들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내고, 창출하며 그들 스스로가 추구하는 이상향 대로 살아가는 것이라 정의하고, 이런 삶을 살아가려고 하는(극 중 한자의 갈망)여성수용자와 드라마의 영향에 대해 연
수용자에게 메시지 전달 : 메시지의 획일성, 다양성이 무시
④ 오락기능 : 수용자에게 즐거움을 줌
-흥미위주의 내용이나 프로그램으로 수용자인 국민들의 기분전환이나 휴식을 도움
1) 정 기 능 (여가를 선용하고 긴장감을 해소하며 문화발전을 촉진)
2) 역 기 능
-매스컴의 수용자 확보를 위한
여성들을 대변하면서도 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드라마 속 여성상이 점점 변화하고 있는 지금, 삼순이는 한국 드라마에 거대한 일격을 가하면서 새로운 여성을 부각시켰다. 이에 우리 조는, 본론에서 <내 이름은 김삼순>의 내러티브, 텍스트, 캐릭터 분석을 통한 여성관을 정립시키고, 기